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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기획] O2O 서비스란? : O2O 서비스의 역사IT/서비스기획 2023. 10. 3. 23:03
현대에 와서는 다양한 앱/웹 서비스가 존재한다. 특히 최근에 각광받는 서비스로 O2O 서비스가 있다. 좁은 범위에서는 직방, 다방과 같은 서비스부터 넓은 범위로는 이커머스 서비스까지 모두 O2O 서비스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O2O 서비스란 무엇인가
O2O 서비스란?
Online TO Offline의 약어로, 사용자의 경험이 온라인에서 시작되어 오프라인에서 종료되는 서비스인터넷 초창기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사용자 경험은 분리되어 존재했다. 당시의 온라인은 정보를 소비하는 공간으로서의 단순한 역할만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사용자 경험은 곧 이커머스의 발달을 통해 연결되기 시작하였다. 거래는 정보 교환에 따라 물건만 이동하면 되는 것이기에 가장 쉽게 온라인에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영역이었다.
이후 소셜커머스의 등장으로 O2O 서비스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이 시기에 그루폰처럼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을 더 값싼 금액에 구입할 수 있도록 기획한 소셜커머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이 때, '외식'이라는 오프라인 경험을 '쿠폰'이라는 형태로 온라인에서 판매하면서 본격적으로 O2O의 개념이 성립되기 시작한다.
이 때부터 오프라인 기업들이 O2O 서비스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온라인의 고객들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모으고자 한 것이다. 온라인에서 상품 구매 후 매장픽업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기획하였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는 실패하였다. 온라인은 마케팅 활동의 창구일 뿐, 사용자 경험은 나아진 것이 크게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해당 사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온라인 사용자 경험이 책상에서 생활로 확장되면서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원하는 상품/서비스를 오프라인의 자신에게로 끌어오는 서비스가 삶에 스며들게 되었다.
특히 온디맨드 비즈니스를 통해 O2O 서비스가 흥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나온 서비스들은 우리가 흔히 아는 우버, 배달의 민족, 직방, 에어비앤비 등이다.
온디맨드 : 오프라인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온라인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온디맨드 플랫폼은 아래의 2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줄 수 있다는 '투명성'
둘째. 시장에 더 많은 공급과 수요를 끌어들여 시장을 빠르게 발전시키는 '확장성'
온디맨드 플랫폼은 위의 장점을 통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의 수요와 공급을 잇는 다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O2O의 역사는 여기까지다.
O2O 서비스의 미래라고 불리는 OMO 서비스도 궁금하다면 하단의 게시글을 확인하면 좋겠다.
출처
https://fastcampus.co.kr/dev_online_pm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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