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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기획 ] 프로젝트 방법론의 이해IT/서비스기획 2023. 6. 11. 22:58
프로젝트 방법론이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
워터폴(Waterfall)
-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방법론
- 단계 구분이 뚜렷하게 나누어진 순차적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각 단계가 이전 단계의 완료에 의존
-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
- 요구사항 분석 : 프로젝트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
- 설계 : 시스템 아키텍쳐, 인터페이스, 데이터 구조 등을 설계
- 구현 :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로 개발하고 구현
- 검증 : 구현된 시스템이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테스트
- 유지보수 : 구현된 시스템의 버그 수정, 기능 업데이터 등을 포함한 유지보수 작업 수행
[ 장점 ]
- 요구사항을 미리 정확히 파악하고 변경을 최소화해야하는 프로젝트에 적합
- 각 단계의 결과를 예측하기 쉽고, 평가 프로세스가 분명함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단점 ]
- 특정 단계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체 타임라인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요구사항 변경이나 문제 발생 시 대처가 어려움
- 고객에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
[ 특징 ]
-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경우 효과적
- 필요 기술이 파악되어 있는 경우 효과적
- 모호한 요구사항들이 없는 경우 효과적
애자일(Agile)
-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법론
- 빠른 프로토타이핑, 작은 기능 단위의 개발을 통해 빠르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 이때, 작은 기능 단위의 개발을 '스프린트'라고 부르며, 각 스프린트는 보통 1주일에서 4주 사이의 짧은 기간으로 설정됨
- 문서 최소화를 지향하고 코드 기준으로 작업
- 스크럼(Scrum), 익스트림 그로그래밍(XP), 칸반(Kanban), 리프리언트(Lean) 등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진행(더 깊은 공부 시 참고)
[ 장점 ]
-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쉬움
- 최종 목표가 확실하지 않은 프로젝트에 용이
- 사용자 의견을 수용하기 쉬움
[ 단점 ]
- 문서화를 지양하기 때문에 이전 계획을 추적하는 과정이 어려움(인수인계 어려움)
- 최종 제품이 요구사항과 다를 수 있음
[ 특징 ]
-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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