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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기획/이커머스 ] 오픈마켓이란?IT/서비스기획 2023. 7. 17. 17:23
오픈마켓이란?
상품을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개방되어 있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운영사가 거래에 관여하지 않고 플랫폼만 제공하는 중개자의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다른 전자상거래 형태와 구분되는 전자상거래 형식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온라인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커져감에 따라 많은 이커머스 기업이 온라인플랫폼 기획 및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플랫폼마다 취하고 있는 시장 전략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그 내용을 파헤치기 위해 최근에 가장 뜨고있는 플랫폼 형태인 '오픈마켓'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오픈마켓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과 통신판매중개업의 차이점에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통신판매업과 통신판매중개업의 사전적인 정의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통신판매업은 전자상거래업과 같습니다.
* 통신판매업 : 점포가 없이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품을 전시하고 미디어에 접근 가능한 소비자들로부터 통신수단으로 주문을 받고 상품을 파는 방법
* 통신판매중개업 : 사이버 몰의 이용을 허락하거나 그 밖에 총리령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거래 당사자 간의 통신 판매를 알선하는 행위오픈마켓은 통신판매중개업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상품 판매자와 구매자를 잇는 온라인플랫폼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직접적으로 상품을 직매입 혹은 위수탁 계약하여 상품을 책임지고 판매하던 통신판매업과는 달리, 상품을 개시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상품의 하자 및 배송지연 등의 서비스는 판매자가 스스로 진행해야 합니다.
판매중개업자는 법적으로 이를 명시해야 하기 때문에 아래의 사진과 같이 화면 하단에 작게 표시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픈마켓 운영사는 플랫폼에서 거래 발생 시, 플랫폼 제공 대가로 상품 판매자로부터 일정 비율의 중개수수료를 받으며, 이 수수료가 주요 수익모델이 됩니다.
수수료는 10~15%로 낮은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판매자에게 플랫폼 내의 광고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여 광고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국내의 통신판매중개업자로는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네이버쇼핑, 쿠팡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래의 기사처럼 판매중개업자의 책임이 여론에서 뜨거운 만큼, 앞으로의 오픈마켓 시장의 행보는 변화무쌍해 보이기에, 이커머스 스 시장 종사자는 플랫폼의 정책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는 시기가 곧 다가올 것 같습니다.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30716010004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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