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쉽고 빠른 시장 조사 분석 방법업무스킬 2024. 5. 19. 17:51
1. 똑똑하게 검색하는 방법
1) 기획 기사와 홍보성 기사를 분리하여 '기획 기사'에 집중하여 자료를 찾는다.
- 기획 기사 : 일반적으로 신문과 잡지에서 볼 수 있는 사회적 현상과 분석을 담고 있는 기사. 사회, 문화적 현상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제시되거나 업계 전반에 대한 얘기가 나오면 분석 기사인 경우가 多
- 홍보성 기사 : 특정 브랜드나 기업, 인물의 이슈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발행된 기사. 특정 브랜드의 이름 하나가 언급되면 홍보 기사일 확률 多
2) 검색 키워드 선정을 적절히 한다.
- [000 트렌드]: 사회적 분위기와 유행 검색
- [000 분석]: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검색
- [000 시장]: 산업 트렌드와 전망 검색
- [000 2021년]: 시의성과 시즌 이슈 검색
- [000 코로나]: 사회적 이슈 연관도 검색
2. 시장 조사 단계
시장과 산업 등 거시적인 분석을 먼저 진행한 후, 그보다 작은 현상들을 분석하는 순서 추천
단계 : 사회적 관점 -> 산업 관점 -> 타겟 관점 -> 경쟁사 관점 -> 가설의 그래프 및 도표 찾기
3. 단계별 조사
3-1. 사회적 관점
- 주요 키워드의 기사 제목을 통해 거시적인 흐름 유추하여 가설 설정
- 네이버 데이터랩, 카카오 트렌드, 구글 트렌드 등의 검색 트래픽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데이터로 가설 입증
3-2. 산업 관점
- 주요 검색어와 함께 '산업', '시장', '동향', '트렌드', '성장', '전망', '업계', '규모', '매출' 등의 키워드로 검색
- 기사의 트렌드 용어 수집 및 현황 찾기
3-3. 타겟 관점 : 트렌드 소비 방식 조사.
- 네이버보다 구글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검색 알고리즘 특성 상, 구글이 사용자가 많이 찾거나, 여러 사이트에서 언급되는 링크를 더 많이 노출하기 때문)
- 성별, 연령,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인 조건을 키워드에 넣으면 구체적인 데이터 얻을 수 있음
3-4. 경쟁사 관점
- '특정 키워드 브랜드 분석' 검색을 통해 특정 산업에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들을 도출할 수 있음
-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에서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브랜드별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 가능.
3-5. 가설의 그래프 및 도표 찾기
- 패션 전문지 같은 버티컬 매체나 증권사에서 각 산업의 동향에 대해 정기적으로 분석해서 발표한 리서치 리포트 등이 유용.
- 구글에서 검색할 키워드 뒤에 'filetype:pdf'를 붙이면 PDF 형식의 각종 자료를 찾기 쉬움
- 검색어 통계 사이트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출처
https://publy.co/content/5967?fr=chapter-text